개발 일기
JAVA 코딩 연습 (클래스 생성 후 객체를 활용하여 코딩) 본문
- 학생 성적 처리를 위해 필요한 학생 객체 클래스 생성 후 멤버 필드 선언
public class Student {
int number, kor, eng, math, sum;
double avg;
char grade;
String name;
}
- 메인 메소드 내 학생 2명 객체 생성 및 기본데이터 대입&출력
public class StudentField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학생1, 2 객체 생성
Student student1 = new Student();
Student student2 = new Student();
//학생 1 객체 기본 데이터 대입
student1.number = 1;
student1.name = "김순근";
student1.kor = 12;
student1.eng = 23;
student1.math = 33;
//학생 2 객체 기본 데이터 대입
student2.number = 2;
student2.name = "이순근";
student2.kor = 21;
student2.eng = 31;
student2.math = 42;
//학생1 총점,평균_소숫점 두번째 자리 반올림,평점계산후 대입(2명)
student1.sum = (student1.kor+student1.eng+student1.math);
student1.avg = ((int)(student1.sum/3.0*100 + 4))/100.0;
/*
student1.avg = student1.sum/3 = 22.666666
student1.avg = int(22.6666*100+4=2270.66)/100.0=22.7
*/
//학생1 평점 구하기
if(student1.avg>80) {
student1.grade = 'A';
}else if(student1.avg>60) {
student1.grade = 'B';
}else if(student1.avg>40) {
student1.grade = 'C';
}else if(student1.avg>20) {
student1.grade = 'D';
}else {
student1.grade = 'F';
}
//학생2 총점,평균_소숫점 두번째 자리 반올림,평점계산후 대입(2명)
student2.sum = (student2.kor+student2.eng+student2.math);
student2.avg = ((int)(student2.sum/3.0*100 - 3))/100.0;
if(student2.avg>80) {
student2.grade = 'A';
}else if(student2.avg>60) {
student2.grade = 'B';
}else if(student2.avg>40) {
student2.grade = 'C';
}else if(student2.avg>20) {
student2.grade = 'D';
}else {
student2.grade = 'F';
}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System.out.println("번호"+"\t"+"이름"+"\t"+"국어"+"\t"+"영어"+"\t"+"수학"+"\t"+"총점"+"\t"+"평균"+"\t"+"평점"+"\t"+"석차");
System.out.println(student1.number+"\t"+student1.name+"\t"+student1.kor+"\t"+student1.eng+"\t"+student1.math+"\t"+student1.sum+"\t"+student1.avg+"\t"+student1.grade+"\t"+0);
System.out.println(student2.number+"\t"+student2.name+"\t"+student2.kor+"\t"+student2.eng+"\t"+student2.math+"\t"+student2.sum+"\t"+student2.avg+"\t"+student2.grade+"\t"+0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}
}
금번에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과 관련하여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
학생 성적 출력과 관련한 코딩 연습을 해보았습니다.
'JAVA 연습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코딩 연습(클래스 생성 후 메쏘드 이용 연습!!) (0) | 2021.06.07 |
---|---|
JAVA 코딩 연습 (클래스 생성 후 객체 활용하여 코딩 2탄!) (0) | 2021.06.06 |
JAVA 반복문(for) 활용하여 코딩 연습(feat. 구구단과 별 줄세우기) (0) | 2021.06.03 |
JAVA 반복문(while) 활용하여 코딩 연습(마크다운 사용하여 글 작성!!) (0) | 2021.06.03 |
JAVA 변수 활용하여 코딩 연습하기 4 (feat. if문을 사용하여 유효성 검사&형변환을 통한 소숫점 반올림) (0) | 2021.06.02 |
Comments